STUDY/Python

프로젝트 발제 | 파이썬 게임 | 4월25일 - 4월28일

nicesugi 2022. 4. 25. 10:59

- 파이썬 게임을 만들어보자!


게임 개발 가이드

  • 반드시 pygame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지 않아도 되며 CLI 를 활용한 게임 구현도 좋음
  • 거창한 게임을 만드는 것보다 파이썬 콘솔창을 활용한 게임을 먼저 완성 한후 GUI 로 변경해서 구성해보거나기능을 업그레이드 하는것 추천
  • 게임에 사용될 이미지 리소스는 그림판에서 만든 사각형 이미지로 사용해도 무방함
  • 구현 기간이 3일 이므로 네트워크 대전 기능이나 일정내에 할 수 없는 무리한 기능은 추가할 필요 X
    • 완성을 목표로! - 핵심 기능은 꼭!
  • 내가 어떤 기술을 기깔나게 해내는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 진짜 중요한 것은
    • “내가 만든 게임의 핵심적인 로직을 스스로 구현해보았는가”
    • “내가 추가하고 싶은 게임기능의 아이디어를 구현해보았는가”
    • “처음부터 내가 전부 한땀한땀 구현해보고 소스를 전부 이해하고 있는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구현해 보았는가”

1. 파이썬 문법 기초강의를 통해 기초 문법을 탄탄히 학습

2. 만들어 보고 싶은 게임 선정 (고전게임 추천해주심)

3. 기본 Main GUI 화면 구성

    게임구성에 필요한 pygame 모듈의 중요 메소드 확인하고 기본 화면 구성!

    - pygame.init()

    - pygame.display.set_mode()

    - clock = pygame.time.Clock()

    - pygame.display.update()

    - clock.tick(10)

4. 게임 구현 필수 포함 사항을 확인

    - 이미지 리소스 삽입

    - 게임 이기고 지는 규칙 설계 / 규현

    - 현재 게임의 진행 상태 표시

    - 난이도 설정

    - 마우스, 키보드 이벤트 처리

5. 기능을 추가로 구현해서 디테일을 표현

    - 메뉴 연동 

    - 게임 결과 저장 / 로드 기능

    -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화면 모드 전환 기능

    - 멀티플레이, 컴퓨터와 대전하는 기능

 


진행상황과 참여자의 수준을 알기위해 매일 11시 59분 59초전에 제출
최종 파일, 시연영상은 수요일에 제출 및 발표
(의도는 하루에 1개씩 총 3개의 게임 이었으나, 빌드업하는 것을 목표로 기본 1개만 진행하는 방향으로 결정됨)


25일 월요일 09시 프로젝트 발제
10시 게임 개발 코드 관련 설명 시간(40분정도)
28일 수요일 13시 프로젝트 파일, 시연 영상 제출 및 발표


월요일
오전 - 파이썬 기초 문법 강의 수강
오후 - 공통 게임을 정해 구현해보고 각자 적용할 코드, 아이디어 서치(전체 공지는 아니고 팀원들끼리 정함! 다들 경험이 없어서/ 만드는건 각자)

화요일
오전 - 파이썬 기초 문법 강의 수강
오후 - 개인 게임

수요일
오전 - 개인 게임 파일 마무리 : 시연영상, 발표자료 만들기
오후 - 프로젝트 발표 ! KPT ! 회고 ! 코드 정리 !



반응형